최종편집일2021-01-24 07:44:44

[경북농업기술원] 겨울철 한파에 과수 동해예방, 시설작물 관리 철저 당부

기사작성 : 2020.12.31 (목) 09:35:08

- 경북 북부지역 한파주의보 발령, 농작물 관리 철저 -

1228=4겨울철 과원 동해 예방 특별관리 당부(복숭아 동해 예방).jpg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지난 29일 문경, 청송, 영주, 영양, 봉화 등 경북 북부지역에 한파주의보가 발령돼 농작물의 동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므로 겨울철 농작물 관리에 철저를 다 해 줄 것을 당부했다.

 

복숭아 등 과수의 경우 동해가 우려되는 지역에서는 나무의 원줄기 부분에 흰색 페인트로 도포하고 볏짚이나 신문 등 보온자재로 피복하여 원줄기의 수피를 보호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나무에 동해 피해가 발생하면 수피에 톱신페스트를 도포하고 파열 부위에 밴딩 처리를 해주는 것이 좋다.

 

토마토딸기 등 시설작물은 한파로 인한 난방기 사용 중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점검과 정비를 철저히 하고, 난방기 고장에 대비하여 부직포, 양초 등 응급대책 자재를 준비해 두어야 한다.

 

또한 바깥 한파로 인해 환기에 매우 유의해야 하는데 직접적인 창 개폐보다 난방기나 환기팬공기유동팬 등을 활용하여 습도를 낮춰야 한다.

 

마늘양파 등 월동작물은 토양이 건조하지 않도록 수분을 공급하고 짚이나 부직포 등을 피복하여 가뭄이나 동해를 예방해주며, 사료작물은 파종 후 12월 중순경 땅을 밟아줌으로 해서 가뭄해나 동해를 예방할 수 있다.

 

최기연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은 “2018년 이후 2년간 한파 피해가 없었던 추세여서 최근 잇따른 한파로 농작물 피해가 매우 우려된다.”동해 등 한파에 따른 피해가 없도록 농작물 관리에 만전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대한연합방송 hk9044@hanmail.net

[대한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제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기사목록

기사 댓글

! 욕설 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됩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인물기사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