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2024-03-19 13:03:00

[상주] 큰도꼬마리에서 피부 미백 효과 입증

대한연합방송    입력 : 2019.11.11 19:03   

- 멜라닌 합성 억제 큰도꼬마리 추출물의 효과 확인 특허출원 -

 

1._큰도꼬마리_모습.jpg

환경부 산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관장 서민환)에서는 큰도꼬마리(Xanthium canadense) 추출물이 흑색종 세포에서 멜라닌 합성을 억제하는 효과를 확인하고 지난 1022일 특허 출원을 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특허 출원한 특허명(출원번호)은 큰도꼬마리 추출물을 이용한 피부 미백용 조성물(10-2019-0131384)이다

 

멜라닌은 사람의 피부 표피 아래에 있는 멜라노사이트(melanocyte) 내의 멜라노솜(melanosome)에서 합성되며 주변의 각질 세포로 이동하여 사람의 피부색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큰도꼬마리 추출물은 멜라노솜에서 멜라닌 합성에 관여하는 특정 단백질(티로시나아제 등)의 발현을 감소시켜 멜라닌 합성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_멜라닌_합성_특정_단백질_생성량_평가.jpg

큰도꼬마리는 한해살이풀로 길 가장자리 또는 수변 등에서 0.5미터에서 2미터까지 자라며 도꼬마리속 중에서 가장 흔하게 분포되어 있는 것을 연구진이 큰도꼬마리를 지하부(뿌리)와 지상부(줄기, )로 나누어 흑색종 세포에 처리하여 멜라닌이 합성되는 양을 측정한 결과, 큰도꼬마리의 지상부 추출물과 지하부 추출물을 25 μg/ml의 농도로 처리하여 양성 대조군(멜라닌 생성 자극 호르몬 처리군)과 비교할 때 각각 43.2%, 41.9%의 멜라닌 합성을 저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연구를 주도한 정용태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동식물활용연구팀 전임연구원은 큰도꼬마리 추출물을 화장품 소재로 개발할 계획이라며, “주요 성분에 대한 분석 및 활성을 나타내는 원리 등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대한연합방송 hk9044@hanmail.net

[대한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제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기사목록

기사 댓글

! 욕설 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됩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