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2024-04-26 16:07:03

[경북도의회] 경북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마무리

여인철 기자    입력 : 2021.11.18 21:45   

-지적된 문제점 내년도 예산 심사 및 주요시책 수립 시 시정‧반영토록 할 것-

건설위 3.JPG

지난 10일 일선 소방서 행정사무감사를 시작으로 추진된 경북도의회 건설소방위원회(위원장 박정현)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가 17일 통합신공항추진단, 소방본부에 대한 감사를 마지막으로 8일간의 일정이 마무리 됐다.

 

이번에 실시된 행정사무감사는 지난 1년 동안 추진해온 도정에 대한 성과와 미진한 부분을 꼼꼼하게 점검해보고, 정책적 효과와 성과에 대해서는 집행부와 의회가 서로 공유하고, 미진한 부분에 대해서는 대안마련을 위해 함께 고민하는 정책감사로 추진됐다.

 

행정사무감사 마지막 날인 지난 16일 오전 실시한 통합신공항추진단 행정사무감사에서는 항공물류 수요 예측과 신공항 연계 교통망 구축 계획, 배후 산업단지 조성 전략 등 성공적인 공항 건설을 위해 집행부에서 구체적인 로드맵을 가지고 사업추진에 임하고 있는지를 점검했다.

 

특히 국토부의 제6차공항개발종합계획 발표 후 경북도에서 어떠한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는지에 대해 중점적으로 질의하면서, “물류공항 건설이라는 막연한 희망을 가지고 공항건설을 추진하고 있다고 강하게 질타하는 한편 신공항 건설이 대구시가 중심이 되어 추진되고 있다는 우려를 떨쳐버릴 수 없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건설위 4.JPG

건설소방위원들은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이 물류공항의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경북도가 항공물류 수요를 창출해낼 수 있어야 하고, 이를 위해 물류산업 육성도 유관 부서와 협의해나가야 할 것 이라고 강조하면서, ICT 기술을 접목한 최첨단 스마트 공항을 만들어 대구경북의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경제물류 공항이 돼야한다고 강조했다.

 

오후 소방본부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소방공무원의 외상후스트레스장애 대책 추진현황과 소방서 차고 배기가스 배출장치 설치 추진 현황, 소방공무원 특별휴가 확대 시행 방안, 방화복 및 방화장비 세척 관련 등 소방공무원의 근무여건 개선과 노후 소방시설장비 개선, 청송영양봉화 등의 소방력 확충 방안에 대해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특히, 김준열 의원(구미)119구급차와 같은 긴급차량의 교차로 접근 시 차량 위치와 방향을 자동으로 파악해 신속히 교차로를 통과 할 수 있도록 녹색 신호를 우선 부여해 교차로 통과시간을 단축시키는 시스템인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시범 운영 중인 경주 외에도 경북 전역에 도입될 수 있도록 집행부에서 적극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8일간의 행정사무감사 일정을 진행한 박정현 건설소방위원장(고령)“11대 도의회 마지막 행정사무감사인 만큼 건설소방위원들이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위해 많은 준비를 했고, 감사기간동안 도정 주요 사업의 정책적 효과가 도민들에게 제대로 전달되었는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살폈다고 밝혔다.

 

또한,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은 경북의 백년대계를 준비하는 중차대한 사업이고, 소방본부는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방패의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이번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된 문제점과 개선사항은 지속적으로 점검해 나가고, 내년도 예산 심사과정에서 반드시 시정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여인철 기자 hk9044@hanmail.net

[대한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제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기사목록

기사 댓글

! 욕설 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됩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