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2021-06-14 15:06:49

[경북도청] 경북도, 어자원 조성... 어린메기 5만 마리 방류

기사작성 : 2021.06.04 (금) 18:07:46

- 4일 의성군 중하저수지 지역 도의원 등 참석 2만마리 첫 방류 -
- 댐․저수지 등 내수면 어자원 조성... 어업인 소득증대 및 산업화 -

경북도_메기방류1 (2).jpg

경상북도 토속어류산업화센터는 올해 6월말까지 도내주요 댐저수지 등 내수면 어자원 조성으로 어업인 소득증대 및 산업화 육성을 위해 어린메기 5만 마리를 방류한다.

 

64일 의성군 안사면에 소재한 중하저수지에서 지역 도의원과 지역 주민이 참석한 가운데 어린메기 2만 마리를 첫 방류 했다.

 

이번에 방류하는 어린메기는 지난 4월 어미메기로부터 자연산란 및 인공채란으로 약 3개월간 사육하여 전장 79크기의 수산생물 전염병 검사를 마친 건강한 어린메기로 도내 주요 댐저수지와 시군 수요조사 후 희망 방류 지역에 자원을 조성 할 계획이다.

 

메기는 우리나라 댐저수지 등 전 수역에 서식하고, 매운탕, 찜 등 전 국민이 선호하는 고급 어종으로 최근 수질오염과 남획으로 메기 자원량이 점점 감소하는 추세에 있어 고부가 어종인 어린메기를 생산해 시·군에 무상으로 방류하여 내수면 어자원 회복과 어업인 소득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토속어류산업화센터는 앞으로도 잉어, 붕어, 꺽지 등 토속어종을 지속적으로 확대 방류할 계획이며, 이번에 방류한 어린메기가 잘 성장할 수 있도록 불법어업 행위가 없도록 주민 모두가 관리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성준 수산자원연구원장은낙동강을 비롯한 도내 댐, 저수지, 하천 등의 생태계를 조기에 복원함과 동시에 우량품종 대량생산 방류로 내수면 자원조성 가속화에 최선을 다 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대한연합방송 hk9044@hanmail.net

[대한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제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기사목록

기사 댓글

! 욕설 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됩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인물기사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