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2024-03-29 16:18:22

[상주] 감꼭지나방 월동유충 예년보다 섭식활동 빨라져

대한연합방송    입력 : 2019.04.26 12:18   

- 상주기온평년보다 1.4℃ 상승 피해 확산 우려 -
- 감 재배농가 조기방제 시급 -

 

감꼭지나방 유충에 의한 피해과.JPG

경상북도농업기술원 상주감연구소(소장 송인규)에서는 경북지역 감 주산지인 상주에서 감나무의 주요 해충인 감꼭지나방의 월동유충의 섭식활동이 평년보다 빨라 많은 피해가 우려 되므로 감꼭지나방에 대한 조기방제를 실시할 것을 당부했다.

상주감연구소에 따르면 감꼭지나방의 월동유충은 4월 하순경 월동에서 깨어나 본격적인 섭식활동을 시작하는데 올해 병해충 조사 결과 평년보다 약 10일정도 빠른 420일경부터 감나무 신초에 피해를 입히고 있다.

감꼭지나방으로 인한 신초 피해.JPG

이는 지난 201811월부터 20194월까지의 평균기온이 상주 평년 수준 약 1.4높아 감꼭지나방이 월동에서 깨어나 생장을 시작하는 유효적산온도의 달성되는 시기가 앞당겨진 것으로 분석되었다고 전했다.

감꼭지나방의 방제는 보통 5월 중순경으로 알려져 있으나 금년도에는 4월 하순경으로 방제시기를 앞당겨야 처리하여야 한다.

현재 감과원을 예찰하여 신초부위에 유충의 배설물이나, 잎말림증상이 발견 될 경우 유충에 의한 피해이므로 조속히 적용약제를 처리하여야 한다.

열매 속에서 과육을 먹고있는  유충.JPG

월동에서 깨어난 1세대 유충은 신초만 가해하여 비교적 경제적 손실이 적지만 방제를 소홀히 할 경우, 8월부터 깨어나는 2세대 유충의 밀도가 높아지고 2세대 유충은 열매 속으로 들어가 과육을 먹으며 성장하고 피해를 받은 열매는 상품성이 떨어지고, 조기낙과를 유발하여 직접적인 경제적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경상북도농업기술원 상주연구소 조신혁 연구사는온난한 겨울기온 및 지속되는 높은 평균기온으로 인해 감꼭지나방의 월동유충의 피해가 빨리 나타났으며, 현재 100개 신초 중 3~4개의 신초가 유충에 의한 피해를 입고 있으므로 지속적으로 과수원 내 병해충 예찰을 하여 방제시기를 놓치지 않고 적용약제를 살포하여야 감꼭지나방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고 전했다.


대한연합방송 hk9044@hanmail.net

[대한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제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기사목록

기사 댓글

! 욕설 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됩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