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2021-06-14 15:39:40

[경북농업기술원] 경북농업기술원, 고품질 미생물 생산 워크숍 개최

기사작성 : 2021.05.26 (수) 12:56:43

- 23개 시군 담당자 대상, 유용미생물 사업 방향 등 강연과 실습 -

(5-2)유용미생물_워크숍.jpg

경북농업기술원은 농·축산용 유용미생물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지난 25일 시군 미생물 업무담당자 17명을 대상으로 고품질 미생물 생산을 위한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와 함께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 본격적인 추진에 들어갔다.

 

이날 워크숍에는 경북대학교 신재호 교수를 초청하여 경북 유용미생물 사업의 나아갈 방향에 대한 강연과 토론 시간을 가졌고 이어 미생물유전자은행에서 김승한 버섯연구팀장이 균수 측정, 오염도 확인 등 품질분석 교육을 하였다. 진솔한 강연과 실습 위주의 맞춤 교육으로 참석자들의 호응이 높았다.

 

경북 유용미생물 사업은 2000년대 초반 경주, 구미 등 일부 지역을 시작으로 점차 확대되어 현재 23개 전 시군에서 추진하고 있다.

 

작년 기준 도내 유용미생물은 122,001톤 생산 21,241농가에 공급하여 농업에는 작물 생육 및 뿌리발육 촉진, 병해충 방제, 토양개량 등에 활용했다. 축산에는 악취제거, 퇴비발효, 사료첨가 등에 사용되어 큰 효과를 내고 있다.

 

그러나 오랫동안 지속된 사업인 만큼 현장에서는 미생물 품질 유지, 담당자 전문성, 생산설비 관리 등의 어려움이 있다.

 

신용습 경북농업기술원장은 저탄소, 친환경 농업 실현을 위해 좋은 미생물 활용은 매우 중요하며, 이번 워크숍을 시작으로 미생물 유전자은행 활성화, 품질관리, 교육 및 컨설팅을 추진하여 유용미생물 사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중추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대한연합방송 hk9044@hanmail.net

[대한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제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기사목록

기사 댓글

! 욕설 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됩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인물기사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