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2024-04-17 08:18:30

[경북도청] 강원도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경북도 위험주의보 발령

대한연합방송    입력 : 2021.05.07 02:00   

- 경북 북부권 상주시 비롯 10개시군 권역내 2주간 이동금지 -
- 농장 소독강화와 방역시설 개선 -

[꾸미기]경상북도청전경.jpg

경상북도가 지난 54일 강원도 영월의 흑돼지 농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함에 따라, 경북전역에 위험주의보 발령하고 긴급 방역강화 조치에 들어갔다.

 

지금까지 경기도와 강원도 야생멧돼지에서 바이러스가 1,405건이 검출되었고, 영월지역에서도 11건이 발생한 바 있으나, 양돈농장 발생은 지난해 10. 8일 이후 7개월만에 발생된 것으로 확인됐다.

 

야생멧돼지는 3~5월 출산기를 거쳐 개체수가 급증하고, 6월부터는 수풀이 우거져 폐사체 수색이 어려워지며, 등산이나 산림지역 영농활동 등이 잦아지면서 바이러스 전파의 위험도가 한층 높아지고 있다.

 

현재 경북도는 강원도 전역에 대하여 돼지 및 분뇨의 반출입을 금지하고, 강화된 방역조치도 긴급 시행에 들어감에 따라, 우선 56일 도내 전 양돈농가에아프리카돼지열병 위험주의보를 발령하고, 양돈농장에서는 차량출입시 2단계 소독, 농장내 4단계 소독관리, 방목금지, 발생지역 입산금지, 야생조수류 차단 및 농장내 예찰신고 등 농장 방역수칙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다음으로, 경북 북부권역(안동,영주,상주,문경,의성,청송,영덕,예천,봉화,울진) 10개 시군은 2주간 살아있는 돼지 및 분뇨의 권역내외 이동이 금지되며, 권역내에서 이동시 농가당 10두이상 검사를 받아야 이동이 가능하다.

 

특히 강원도 연접지역 감염여부 확인을 위해 영주봉화 전체 양돈농가 56호에 대해서는 오는 12일까지 정밀검사를 실시하는 한편, 소독차량을 총 동원하여 매일 소독을 실시한다.

 

또한 양돈 농가의 방역시설 설치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면서, 외부울타리미흡 20여호는 조속히 완료하고, 8대 방역시설(외부울타리, 내부울타리, 방역실, 전실, 방조방충망, 물품반입시설, 폐기물 관리시설, 입출하대)10월말까지 설치되도록 지속적으로 홍보를 추진하고 있다.

도는 중앙과 합동으로 시설개선 이행 및 방역수칙 준수 등을 연중 수시 점검하고 있으며, 미흡시는 이행계획서 징구, 과태료 부과 등 행정조치도 추진한다.

 

한편 도는 지금까지 방역취약 및 밀집사육 농가에 대한 정밀검사 53,535건을 실시하고, 야생멧돼지 45천여두를 포획하여 2,137건을 검사하여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종수 농축산유통국장은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내 농장앞에 까지 와있다는 위기의식을 가지고, 내 농장 주변에 위험요인이나 취약한 시설이 없는 지 다시한번 점검하고, 농장 소독강화, 사람 및 차량통제 등 차단방역도 강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대한연합방송 hk9044@hanmail.net

[대한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제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기사목록

기사 댓글

! 욕설 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됩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