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2024-03-29 05:06:14

[경북도의회] 도의회 농수산위원회, 무박 2일 행정사무감사 진행

대한연합방송    입력 : 2020.11.16 09:56   

- 해양수산국, 농식품유통교육진흥원, 농축산유통국을 끝으로 행정사무감사 마무리 -

 

1116-7경북도의회 농수산위원회, 무박 2일 행정사무감사 진행-농수산행정사무감사4일차-.JPG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의 마지막 일정을 지난 13일 진행한 농수산위원회는 위원들의 열과 성이 더해져 자정을 넘긴 후에야 감사를 마무리할 수 있었다.

 

해양수산국 행정사무감사에서 남용대 위원(울진1)은 어촌뉴딜300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도 여러 마을을 대상으로 동시에 사업을 진행하다보니 마을별 특색이 사라지고 단순 환경개선사업 수준에 그치고 있다고 개선을 촉구했다.

 

박차양 위원(경주2)은 문무대왕 해양대상 명칭에 의문을 표시하며, 삼국통일을 완성하고 죽어서도 나라를 지키겠다며 바다에 묻힌 문무대왕을 기념하기 위해서는 호국․애민 분야에 상을 제정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주장했다.

 

이어진 농식품유통교육진흥원 행정사무감사에서 남영숙 위원(상주1)은 높은 호응을 얻고 있는 바로마켓 경상북도점에 참여하는 농가 선정시 시군 추천에만 전적으로 의존할 것이 아니라, 진흥원이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은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질타했다.

 

정영길 위원(성주1)은 바로마켓 경상북도점에 대해 가격이 마트보다 비싸고 진열대가 청결하지 못하며 원산지가 불분명하다는 소비자의 불만을 전달하며, 농식품유통교육진흥원의 관리감독 부실을 꼬집었다.

 

끝으로 농축산유통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이재도 위원(포항7)은 농어민수당 지원 조례 제정과 관련하여 개최된 토론회에서 예산마련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있었다며, 도비만 400억원, 시군까지 포함하면 1,000억원 이상 소요되는 예산의 확보 방안을 추궁했다.

 

임무석 위원(영주2)은 경상북도가 미래농업을 육성하고 청년농업의 메카를 만들겠다고 외치고 있으나, 사업의 내용을 뜯어보면 타시도와 차별성을 찾기 어려운 상황으로 지방소멸시대를 맞이하는 경북농정의 담대한 변화를 촉구했다.

 

신효광 부위원장(청송)은 국가에서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는 정책보험인 농작물재해보험의 보험료가 자연재해로 피해를 입었다 하여 할증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지적하고, FTA기금을 활용하여 국비부담률을 높여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임미애 위원(의성1)은 저품위 사과 수매를 능금조합에서 전담하고 있으나, 능금조합의 착즙 재고량이 점차 증가하는 등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최근의 상황을 고려하여 수매경로의 다양화를 제안했다.

 

남진복 농수산위원장은 “농수산위원회의 2020년 행정사무감사는 도정 주요시책의 전반적인 추진실태를 파악하고 정책대안 제시를 통해 도정의 생산성 제고에 역점을 두었다.”며, “행정사무감사에서 발견한 문제점을 중심으로 곧 시작되는 2021년도 당초예산 심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대한연합방송 hk9044@hanmail.net

[대한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제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기사목록

기사 댓글

! 욕설 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됩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