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2021-01-24 08:36:34

[경북소방청] 경북소방본부, 심․뇌혈관 질환 예방 홍보 강화한다

기사작성 : 2020.10.08 (목) 16:50:09

- 순환기계 질환이 급증하는 10월 한 달간 집중홍보로 도민의 관심 유도 -

 

경북소방,_심뇌혈관_질활_예방_홍보.jpg

 

경북소방본부는 심장뇌혈관 질환이 증가하는 겨울철을 앞두고 10월 한 달간 응급대처 요령을 집중홍보하기로 했다.

 

통계청 사망원인 통계에 따르면 2019년 우리나라 전체 사망자 중 20%가 순환기계통 질환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2010년 대비 7.4%가 증가했으며, 최근 10년간 경상북도 순환기계통 질환 사망자 추이를 분석한 결과 201023.4%에서 201921%로 다소 감소했으나, 전국 평균을 상회해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경상북도 소방본부는 순환기계 질환의 조기발견과 응급대처를 위한 홍보를 중점 추진하며, 고령화 추세에 따른 어르신들에 대한 교육과 홍보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순환기계통의 질환은 증상이 발생할 경우 신속한 병원진료가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 심혈관과 뇌혈관 질환 등의 초기증상과 응급대처 요령을 알고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경북소방,_심뇌혈관_질활_예방_홍보1.jpg

심혈관질환은 갑작스러운 가슴통증과 호흡곤란이 오고 등과 어깨 등으로 통증이 확산된다. 이때는 즉시 119로 신고하고 상체를 높여 누운 자세로 안정을 취하며 심호흡을 하도록 한다.

 

경북소방,_심뇌혈관_질활_예방_홍보2.jpg

뇌혈관 질환은 말이 어눌해지고 팔다리에 힘이 없거나 감각이 둔해지고, 얼굴 근육의 표정 변화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극심한 두통과 어지럼증 등이 나타나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119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이러한 순환기계통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적당한 운동과 식습관 관리가 중요하다.

 

남화영 소방본부장은 뇌혈관 질환의 올바른 응급대처는 생명을 지키는 골든타임 확보에 필수요소이기 때문에 응급처치 요령을 꼭 익혀주시기를 바라며, 심뇌혈관 질환의 전조증상이 있을 경우 지체 없이 119로 신고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대한연합방송 hk9044@hanmail.net

[대한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제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기사목록

기사 댓글

! 욕설 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됩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인물기사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