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2024-03-19 19:45:28

[상주] 과수 병해충 관리는 동계방제부터

대한연합방송    입력 : 2020.02.21 13:19   

- 과수 월동 병해충 방제시기 놓치지 말아야 -

 

상주시농업기술센터 전경 (2).jpg

상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손상돈)는 지난해 12월부터 1월까지 2개월간 평균기온이 1.8로 평년(최근 10년 간) 0.1대비 1.9높아 따뜻한 겨울이 지속되면서 월동병해충의 부화 및 발생이 평년에 비해 빨라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적기 방제를 당부했다.

 

봄철 기온이 오르고 잎눈과 꽃눈이 터질 무렵부터 과원 병해충 발생도 시작된다. 이 시기의 방제를 통해 병해충의 밀도를 낮춰 생육기의 방제노력을 절감할 필요가 있다. 또한 약해의 위험성이 없는(동계) 시기에 약제를 살포해 방제 효과를 높여야 한다.

 

주요 월동 해충의 종류는 깍지벌레류, 응애류, 꼬마배나무이 등이 있고, 병해로는 검은별무늬병, 흰가루병, 갈반병 등이 있으며 방제약제로는 기계유유제, 석회유황합제 등이 있다.

 

방제적기는 기계유유제의 경우 2월 하순 ~ 3월 상순경이며, 석회유황합제 살포 시기는 3월 하순 ~ 4월 상순까지다. 기계유유제와 석회유황합제 살포 간격은 약 30일로 이를 지켜야 약으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고 살균·살충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최낙두 기술보급과장은 월동 후 병해충이 발생되면 급속도로 퍼질 수 있으므로 월동병해충 초기방제로 초기밀도를 낮추는 것이 생육기 방제를 수월하게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며 따뜻한 겨울 탓에 해충의 출현 시기가 앞당겨 질 수 있으므로 방제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지도하겠다라고 말했다.


대한연합방송 hk9044@hanmail.net

[대한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제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기사목록

기사 댓글

! 욕설 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됩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