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2024-03-19 20:33:53

[상주] 전립선암 세포 죽이는 신종 미생물 발견

대한연합방송    입력 : 2019.11.12 19:07   

_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물옥잠서 마이크로모노스포라 속 신종 미생물 발견 -
- 전립선암 세포 죽이는 효과 확인하고 특허 출원 예정 -

 

2-2._물옥잠.JPG

환경부 산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관장 서민환)이 물옥잠에 공생하는 신종 미생물에서 전립선암 세포(LNCaP)에 대한 사멸 효과를 확인하고, 항암 식의약품 소재로 개발하기 위한 후속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에 따르면 연구진은 물옥잠이 동의보감에서 약재로 사용했다는 것에 착안하여, 물옥잠의 생리활성 물질이 실제로는 공생하고 있는 미생물에서 나올 것이라고 예상하고 지난 2018년부터 관련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진은 낙동강에 서식하는 물옥잠에서 공생 미생물 총 74균주를 분리하고 다양한 효능을 확인한 가운데, 물옥잠의 뿌리에 공생하는 미생물의 분리과정에서 신종으로 추정되는 마이크로모노스포라 속 미생물을 확인했으며, 신종 미생물 배양액을 이용하여 항암 활성을 평가했다.

3._신종_미생물_배양액의_전립선암_세포_성장_억제_효과.png

이번에 발견한 신종 미생물을 25에서 2주간 배양하고 배양액을 이용하여 흑색종 세포(B16-F10), 백혈병 세포(U937), 전립선암 세포에 대한 항암 활성을 측정한 결과, 신종 미생물의 배양액을 100/ml로 처리하였을 때 전립선암 세포를 약 50% 죽이면서 전립선암 세포에 대한 항암 효과가 가장 높게 나타냈다.

 

이와 관련하여 연구진은 이번 연구 결과에 대한 국내 특허를 올해 8항균 및 항암 기능을 가지는 물옥잠 분리 마이크로모노스포라 속 엠(M)2 균주 및 이외 용도라는 이름으로 출원하였으며, 앞으로 연구진은 항암 효과가 확인된 이번 신종 미생물 배양액에서 항암 물질의 분리, 구조 분석, 기작 연구 등 식의약품 소재로 개발하기 위한 후속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정남일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미생물연구실장은 이번 연구는 생물 소재 연구의 대상을 담수 유래의 공생 미생물로 확대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대한연합방송 hk9044@hanmail.net

[대한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제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기사목록

기사 댓글

! 욕설 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됩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