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2019-11-13 13:38:28

[경북도청] 경북도, 미세먼지 배출 비중높은 운행차량 특별단속

기사작성 : 2019.10.29 (화) 15:16:38

- 겨울철 고농도 미세먼지 저감 위해 -
- 20일간 도로변, 차고지, 버스터미널 등 61개소 -

 

common06.jpg

경상북도는 겨울철 고농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28일부터 내달 16일까지(20일간) 도내 61개 장소에서 배출가스 허용기준 초과차량을 집중 단속한다고 밝혔다.

 

미세먼지 배출 비중이 높은 화물차, 시내외 버스와 어린이통학차량 등 경유차를 중점적으로 단속한다.

 

단속에는 휘발유가스 차량 측정기 11, 경유차량 매연측정기 20, 비디오카메라 5대 등 총 36대의 장비를 동원한다.

 

도로변, 차고지, 버스터미널 등 매연 발생이 많은 지점에서 경유차를 정차시킨 후 매연측정장비를 활용하여 배출허용기준 초과 여부를 검사하고, 교통량이 많은 지점의 경우 운행중인 차를 정차시키지 않고 비디오카메라로 촬영한 후 모니터를 통해 육안으로 판독(판독용 표준지와 불투명도를 비교하여 매연도(2~4)를 판독)하여 단속한다.

 

모든 차량 운전자는 배출가스 점검에 협조하여야 하며, 이에 응하지 않거나 기피 또는 방해할 경우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점검 결과 배출허용 기준을 초과한 차량은 15일 이내에 차량을 정비 또는 점검을 해야 한다.

 

개선명령을 받고도 차량 정비점검을 하지 않을 경우 최대 10일간의 운행정지 처분을 받고, 운행정지 명령에 불응하면 300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을 수 있다.

 

최대진 경상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겨울철 고농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자동차 배출가스 특별점검을 한다. 도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대한연합방송 hk9044@hanmail.net

[대한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제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기사목록

기사 댓글

! 욕설 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됩니다.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인물은 독자들이 인물기사에 대한 클릭수[읽기]가 실시간으로 적용된 것입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