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2024-04-19 01:51:14

[기타기관] 복숭아 세균구멍병․잿빛무늬병 피해 증가

대한연합방송    입력 : 2019.05.28 12:27   

- 경북지역 복숭아 과원서 발생, 생육초기 철저한 방제 필요 -

 

0528 14경북농업기술원 복숭아 세균구멍병 잿빛무늬병 피해 증가.JPG

경상북도 농업기술원 청도복숭아연구소에 따르면 최근 청도경산영천  경북지역 복숭아 과원에서 결과지에 잿빛무늬병(회성병) 발생했으며세균구멍병(천공병) 추가 감염돼 피해가 점차 확산될 우려가 있다며 재배농가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세균구멍병은 잎에서 수침상(물에 젖은 모양) 작은 반점이 생겨 점차 확대돼 갈변하고 시간이 지나면 갈색 부위가 탈락되어 구멍이 뚫리게 된다가지에는 갈색의 수침상 반점이 생겨 병반이 움푹하게 들어가면서 갈라지며 열매에도 부정형의 병반이나타난다.

 

잿빛무늬병에 의한 결과지 고사증상.JPG

잿빛무늬병은 복숭아 수확기 과실에 주로 발병해 피해를 주지만개화시기에는 꽃에 감염되어 결과지까지 전염되며병이진전되면 가지가 마르는 증상을 나타내는 병이다또한 세균구멍병이 추가로 감염돼  피해를 입을  있다.

세균구멍병 방제를 위해서는 6월까지 옥시테트라사이클린옥솔린산옥시테트라사이클린스트렙토마이신  적용약제와유산아연석회액을 주기적으로 살포해야 한다.

세균구멍병은 유과기의 어린 과실에 노린재류의 피해를 받으면 상처부위를 통해 쉽게 감염되므로 유과기에는 세균구멍병과 함께 노린재류도 동시 방제해야 방제효과를 높일  있다.

김임수 청도복숭아연구소장은 “복숭아 과원에서 가지가 마르는 증상이 나타나는 가지는 과실로 병을 전염시키고 세균구멍병에 2 감염될 우려가 있으므로 즉시 잘라 소각하거나 과원에서 멀리 버리고 방제를 철저히   당부했다.


대한연합방송 hk9044@hanmail.net

[대한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제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기사목록

기사 댓글

! 욕설 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됩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