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2024-03-29 11:32:20

[경북도청] 경북도, 올해 축산 경쟁력 강화에 1,015억원 투자

여인철 기자    입력 : 2022.01.24 11:24   

- 지속적인 성장 위해 환경과 조화되는 축산업 기반 조성 목표 -
- 축산업 이에스지(ESG)경영 도입, 도민과 함께하는 책임축산 구현 -

경상북도청전경1.jpg

경상북도는 올해 탄소중립 등 환경변화에 대응해 경쟁력 있고 지속 가능한 친환경 스마트 축산 구현과 축산업 친환경에너지 전환 및 기반시설 구축을 통한 지역 축산업 육성을 위해 총 69개 사업에 1015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경상북도는 지금까지 추진하고 있는 가축개량과 축산시설 개선에도 지속해서 지원을 이어 가면서, 올해는 유전체분석, 수정란이식 확대로 한우농가 생산성을 고도화하고 저능력우 도태 유도로 한우가격 안정을 위한 선제적 수급대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또 데이터 기반 최적 사양관리, 자동화 축사 보급을 확대하고, 정부의 그린뉴딜 및 탄소 중립정책에 발맞춰 맞춤형 축산악취 개선, 저메탄사료개발, 가축분뇨에너지화 등 축분 처리방식을 다양화하는데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먼저, 축사시설 개선과 미래형 축산업 기반 조성 확대를 위해 축사시설 현대화사업 312억원 축산분야 ICT 융복합 확산사업에 115억원을 지원한다.

 

다음으로, 가축개량과 사육기반 안정화를 위해서는 한우개량 28억원 불량모돈 갱신 18억원 우수 기자재 및 폭염 피해 방지 122억원 가축재해보험 50억원 낙농가 경영 안정을 위한 학교우유 급식 및 낙농기자재 75억원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조사료 생산이용 확대로 사료 자급기반 구축 및 생산비 절감을 위해서는 조사료 생산용 사일리지제조·종자구입·품질관리·기계장비 93억원 전문단지 조성용 사일리지제조·종자구입·퇴액비 26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어 가축분뇨 적정처리로 깨끗한 축산환경, 지속가능한 축산을 만들기 위해서는 가축분뇨 퇴액비살포비·축산악취개선·악취측정ICT기계장비·친환경악취저감제 등 8269억원을 지원한다.

 

아울러, 말산업의 지속적인 발전과 청도 소싸움 활성화를 위해서는 말산업 특구 조성 8억원 학생승마체험 37억원 유소년 승마단 창단운영 3억원 소싸움 경기장 운영에 30억원을 투입한다.

 

신규 사업으로 저능력 미경산우 비육지원 12억원 양돈 출하선별기 3억원 폐사축처리기 33억원 축분고체연료에너지전환실증사업 16억원 등을 추진한다.

 

이정아 경북도 축산정책과장은 축산업이 국민경제의 중요한 산업으로 성장했으나, 악취와 환경오염으로 지역주민과의 사회적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라며, “함께 공존하고 더불어 발전하는 이에스지(ESG)경영을 축산에 도입해 도민과 함께하는 축산업 기반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라며 축산농가의 적극적인 사업 참여를 당부했다.

 

참고로 ESG경영이란? 환경보호(Environment)사회공헌(Social)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자로 기업이 기후변화 대응 및 탄소배출 감축 등, 사회공헌, 윤리경영에 앞장서야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다는 경영 방침을 말한다.


여인철 기자 hk9044@hanmail.net

[대한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제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기사목록

기사 댓글

! 욕설 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됩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