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2024-04-17 01:29:57

[경북도의회] 김하수 경북도의원, 사회복지사 처우 및 지위 향상 개정조례안 발의

대한연합방송    입력 : 2021.08.27 11:24   

- 사회복지사의 안정적 근무환경 조성, ‘사회복지인 인권센터’설치 등-

경상북도의회전경.jpg

경상북도의회 김하수 행정보건복지위원장(청도, 국민의힘)은 사회복지사 등에 대한 처우개선과 보호체계 구축을 위한 경상북도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발의했다.

 

조례안의 주요 내용은 사회복지사 등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의 공표 및 반영 고충처리 및 회복지원 사업 관련 근거 조항 신설 처우 및 지위 향상 위원회의 구성 경상북도 사회복지인 인권센터의 설치ㆍ운영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사회복지사업의 최일선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업 종사자들은 근무 중에 직간접적으로 다양한 위험에 노출 될 수밖에 없어, 이들에 대한 안정적인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보호체계 구축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실제 2020년 경북행복재단이 수행한 경상북도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근무여건 실태조사 및 처우 개선방안 연구에 따르면, 경북의 사회복지 생활시설 종사자의 27.3%, 이용시설 종사자의 18.7%가 폭력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생활시설의 경우 특히 신체적 폭력 경험비율이 91.2%로 매우 높고, 반면 이용시설의 경우 악성민원 등 업무상 폭력(29.3%)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경북지역 사회복지종사자의 주요 스트레스 원인으로는 감정노동과다가 20.5%로 가장 높게 나타나 사회복지종사자들은 육체적·정신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김하수 위원장은 이번 조례안 개정으로 경상북도 처우 및 지위 향상 위원회설치로 사회복지사 등에 대한 처우 개선을 위한 실질적 기능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사회복지인 인권센터의 설치로 사회복지사 등의 안정적인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보호체계 구축에 필요한 제도적 기반을 만드는 등 이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원정책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본 조례안은 825() 경상북도의회 행정보건복지위원회의 심사를 통과했으며, 92() 경상북도의회 제325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대한연합방송 hk9044@hanmail.net

[대한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제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기사목록

기사 댓글

! 욕설 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됩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