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2024-03-29 03:53:58

[경북도청] 봄철 진드기 물림... 야외활동 비상

대한연합방송    입력 : 2019.05.07 13:29   

-국내 올해 첫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환자 발생 -

경상북도는 지난 52일 충남 지역에서 올해 첫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농작업, 등산 등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evere Fever with Thrombocytopenia Syndrome)

주로 4 ~ 11월에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작은소피참진드기에 물려 발생하고 고열(38 ~ 40), 오심,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을 나타내며, 지난해 경북에서는 38(전국 259)의 환자가 발생하여 6명이 사망하였다.

경북도 진드기 야외활동 주의.JPG

재까지 예방백신이나 치료제가 없는 만큼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며, 감염자 중에는 50대 이상의 농·임업 종사자의 비율이 높아 수풀환경에 많이 노출되는 농촌지역 고연령층은 특히 주의해야 한다.

, , 풀숲이나 덤불 등 진드기가 많이 서식하는 장소에 들어갈 경우 긴 옷, 장화 등을 착용하여 피부 노출을 최소화 하고, 야외활동 후에는 반드시 목욕을 해야 한다. 활동 전 진드기 기피제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야외활동 후 2주 이내에 고열, 소화기 증상(오심, 구토, 설사)이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한다.

경상북도 김재광 복지건강국장은 진드기 매개질환 예방을 위하여 예방수칙을 준수 해 줄 것을 당부하는 한편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 기피제 보급, 예방교육·활동 및 환자발생 모니터링을 강화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한연합방송 hk9044@hanmail.net

[대한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제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기사목록

기사 댓글

! 욕설 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됩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