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2024-04-25 23:14:13

[상주] 희귀종 영양사슴하늘소, 160년 만에 베일 벗다

대한연합방송    입력 : 2021.08.03 11:33   

-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영양사슴하늘소 산란 및 사육 성공 -
- 형태, 생태, 유전자 연구로 희귀곤충 분류와 보전연구에 기여 -

영양사슴하늘소 성충 사진.png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관장 서민환)이 최근 세계적 희귀종인 영양사슴하늘소(Autocrates maqueti)의 서식 생태와 산란 특성을 최초로 확인했다.

 

영양사슴하늘소는 크기가 6cm가 넘는 대형 종으로 사슴벌레의 턱과 하늘소의 몸을 가진 매우 특이한 외형을 가지고 있다.

 

또한 영양사슴하늘소류는 한국, 중국, 동남아시아에만 5종이 보고되었으며, 국내에서는 2001년 왕피천에서 처음 발견된 후 현재 동해안 일대에서 매우 드물게 발견되는 희귀종이다.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연구진은 2019년부터 최근까지 담수 동식물자원 확보관리 및 보전에 관한 연구 사업을 통해 왕피천 유역에서 영양사슴하늘소를 확보했다.

영양사슴하늘소 유충 사진.png

이번에 확보한 영양사슴하늘소를 이용하여 인공 산란과 유충 사육에 성공하고 생태적 특성을 조사했다.

 

영양사슴하늘소는 나무에서 서식하며 암컷은 나무껍질 아래에 산란한다.

 

또한 애벌레는 육식성이며 성충은 나무 수액을 먹는다는 것은 사슴하늘소속(Autocrates)1860년 프랑스 파리 자연사박물관에 기록된 이후 160년 만에 처음으로 확인됐다.

 

연구진은 올해 하반기에 영양사슴하늘소의 성충과 유충의 형태 형질과 유전자 정보 결과를 종합하여 세계갑충학회에 보고할 예정이다.

 

정남일 동식물연구실장은 영양사슴하늘소의 생육지 및 개체군 보전을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연구하는 한편, 희귀곤충 활용을 위한 대량 사육 방법을 개발하여 국가생물자원으로 관리하겠다.”라고 밝혔다.


대한연합방송 hk9044@hanmail.net

[대한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제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기사목록

기사 댓글

! 욕설 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됩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