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일2024-04-20 01:51:29

[기고문] 여름철 전기안전 바로 알고 함께 지켜요~!

대한연합방송    입력 : 2021.06.23 03:22   

여름철 전기안전 바로 알고 함께 지켜요~!

(수정)독자투고_여름철 전기안전 바로알고 함께 지켜요_상주지사 전력공급부 차장 이시우.jpg

한국전력공사 상주지사

전력공급부 차장 이시우

매년 장마철이면 안전사고 발생빈도와 위험 수준이 높아지는 분야가 있다. 바로 전기감전분야이다. 전기는 우리의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는 산소와 같은 존재지만 잘못 취급하면 심각한 화상과 생명까지 앗아갈 수 있는 위험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특히 물과 전기의 상극관계이므로 여름철 장마철엔 전기안전에 대한 주의가 더욱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일반인들이 꼭 지켜야 할 전기안전 상식을 전해드리고자 한다.

 

첫째, 땅에 떨어진 전선은 절대 만지지 말고 접근하는 것도 위험하므로 즉시 한전에 연락하는 것이 최선이다.

한전 22,900V 특고압 전선이 끊어져 땅에 떨어지면 인축 감전사고 방지를 위해 리클로져라는 자동차단기가 전기를 차단하게 된다. 이를 경우 주변지역에 정전이 발생하게 되며, 전기안전을 지키기 위한 불가피한 상황임을 알아주시면 좋겠다. 간혹 전선 이 땅에 떨어져도 피복으로 인해 전기가 땅으로 흐르지 않게 되면 차단기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며, 220V 저압 전선인 경우 전기가 차단되지 않고 흐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땅에 떨어진 전선은 절대 만져서는 안 되고 근처에 접근하는 것도 위험하므로 발견 즉시 한전(123)에 연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 특고압 22,900V 전선은 피복이 덮여 있지만 접촉되면 감전되므로 접촉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저압 220V인 경우 전선피복이 감전으로부터 인체를 보호해 주지만, 전주 위에 설치된 특고압 가공전선은 피복이 있더라도 접촉 시 감전되어 사망할 수 있어 특히 건축이나 공사현장 근로자들은 철근 등 자재 운반 시 특고압 전선에 접촉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위험할 경우 작업 전 한전에 요청하여 건축용 방호관을 설치한 후 작업하는 게 안전을 지키는 방법이다.

 

셋째, 주택이나 상가, 가로등 주변이 침수되어 있으면 주변 통행 시 감전될 수 있다.

물은 공기보다 전기가 잘 흐른다. 따라서 침수 지점 어딘가 전선이 물에 잠겨있다면 누전으로 인해 물에 전기가 흐르고 있으므로 침수지역은 지나가지 말고 우회하는 것이 안전하다. 또한, 침수 주택이나 상가는 물이 빠진 후에도 절대 차단기를 투입하여서는 안 되며 한국전기안전공사의 안전검사를 받은 후 차단기를 투입하는 것이 감전이나 화재를 예방하는 방법이다.

 

여름철 땀으로 인한 피부 수분증가로 감전 위험지수가 높아지는 계절에 전기안전에 대한 상식을 바로 알고 주위 사람들과도 공유하며 함께 안전을 지킨다면 우리 모두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지키는 최고의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대한연합방송 hk9044@hanmail.net

[대한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제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기사목록

기사 댓글

! 욕설 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됩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